1. 교통수요 시간적 범위
1) 분석기간
- 설계 및 시공기간 등 사업계획 기간과 개통 후 30년 포함
- 단, 철도사업은 개통 후 40년
2) 분석 기준시점
- 초기 분석연도 : 공용개시연도
- 중간 분석연도 : 국가교통 DB 5년 단위 구축 기초자료의 분석연도
- 최종 분석연도 : 국가교통DB 최종 장래연도
- 추가 분석연도 : 교통패턴에 중요한 변화가 있는 경우
2. 교통수요 공간적 범위
1) 영향권 설정 일반기준
- 대규모 교통사업의 경우 원칙적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설정
- 이 경우 통행배정 시 수요 및 편익 산정을 위한 적절한 모형 수렴기준 만족시켜 분석 수행
2) 영향권 구분
- 합리적 영향권 설정을 위해 직접영향권과 간접영향권으로 구분
- 직접영향권 : 사업시행 효과를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한 상세한 O/D 및 Network 구축
- 간접영향권 : 사업시행으로 인한 통행패턴 변화 발생 지역으로 편익산정의 범위에 포함
구분 | 대상지역 | 산정방법 |
직접영향권 | 사업지역과 인접하고 사업노선을 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 | 대상구간 Select Link 분석을 통해 해당노선 이용률 높은 지역 |
간접영향권 | 편익 산정 포함 지역 | PV, RV, DV |
3) 직접영향권 설정시점
- 현황정산 이전 1차 설정, 장래 개발계획 반영 후 최종 결정
4) 영향권 설정기준
① 도로부문
- 원칙적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설정
- 도로 일부 개설 및 개량과 같은 국지적인 사업에 대하여 PV, DV, RV 등을 기준으로 직·간접 영향권 설정
- PV : O/D 기준 통행량 비율, 총발생량의 일정 수준 이상 지역
- DV : 구간교통량 변화량, 구간교통량의 변화폭이 일정수준 이상 지역
- RV : 구간교통량 변화율, 구간교통량의 변화폭 3% 이상 구간 포함 지역
② 철도부문
- 철도의 사업효과는 대부분 도로에서 전환된 수요에 의해 발생
- 사업시행 전·후의 도로교통량 변화에 의해 설정
- 사업시행 전·후 수단분담율 산정 → 사업시행 전·후 도로통행 배정 → 도로교통량 변화율(RV) 이용하여 영향권 판단
3. 교통 존 (Traffic Zone)
1) 개요
- 교통존 정의 : 승객, 화물의 이동과 흐름을 분석하고 추정하기 위해 설정한 단위공간
- 사회/경제적 특성 및 교통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설정
2) 교통 존 설정기준
- 가급적 동질의 토지이용
- 가급적 행정구역과 일치
- 가급적 간선도로와 존 경계선과 일치
- 존 규모는 소규모 도시 1,000~3,000명, 대도시 5,000~10,000명 포함
3) 지구분할 3대 원칙
- 교통존은 균일한 무게를 가져야 함
- 교통존은 단일 센트로이드를 가져야 함
- 교통존은 원형에 가깝게
4) 교통 존 크기에 따른 장·단점
구분 | 존이 클 경우 | 존이 작을 경우 |
장점 | 조사비용과 분석시간 축소 가능 | 상세하고 정밀한 자료수집 가능 |
단점 | 조사의 정밀도 저하 Centroid Connector 연결 문제 증가 |
조사 및 분석 비용 증가 통행수(표본)이 적어 표본오차 증가 |
5) 국가교통DB 교통 존 분류 기준
- 사회경제지표 및 교통자료 수집이 용이하도록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구분
- 행정구역 변동이 있는 경우 존 수와 경계는 변경 가능
구분 | 대 존 | 중 존 | 소 존 |
목적 | 교통지구를 거시적으로 파악 | 자역별, 지역간 유동현황 파악 | 조사목적에 적합하도록 세분화한 존 |
기준 | 특별시, 광역시, 도, 특별자치도·시 | 시, 군, 구 | 읍, 면, 동 |
존 수 | 17 | 250 | - |